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문학의 종류

by 선한영향력 딱지 2024. 4. 1.

인문학의 종류에는 문학, 철학, 종교, 공연예술(음악학, 극장, 춤 등), 시각예술이 있습니다. 

 

문학은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정의를 갖지 않는 용어이지만 일반적인 언어와는 다르게 모든 저작물, 문학적 가치를 지닌 저작물, 그리고 독창적인 문학적 특징을 강조하는 언어를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원학적으로는 라틴어 'literatura/ literatura'에서 유래했는데 몇몇 정의에는 구어 또는 성어 텍스트가 포함됩니다. 문학은 픽션 또는 논픽션 그리고 시 또는 산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소설, 단편 또는 드라마 등의 주요한 형식에 따라 더 구별할 수 있으며, 작품은 많은 경우 역사적 시대 또는 특정한 미적 특징이나 기대(장르)에 따라 분류됩니다.

 

셰익스피어

 

 

철학이란

 

철학이란 윤리학적으로 '지혜의 사랑'이며 일반적으로는 존재, 지식, 정당화, 진실, 정의, 선악, 미, 타당성과 마음과 언어 등과 같은 문제에 관한 연구입니다. 철학은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는 다른 방법과는 달리 실험이 아니라 비판적이고 일반적으로 체계적인 접근과 합리적인 논의에 대한 의존에 의해 구별됩니다(실험 철학은 예외입니다).

철학은 한때 매우 포괄적인 용어였고, 나중에 물리학과 같은 별개의 학문이 된 것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임마누엘 칸트가 지적한 것처럼 "고대 그리스 철학은 물리학, 윤리학, 논리학의 세 가지 과학으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오늘날 철학의 주요 분야는 논리학, 윤리학, 형이상학, 인식론입니다. 그래도 그것은 다른 분야와 계속 중복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미론 분야는 철학을 언어학에 접속합니다.

20세기 초 이래 영어권 대학의 철학은 인문학에서 벗어나 형식과학에 가까워지면서 훨씬 분석적으로 되고 있습니다. 분석 철학은 대륙 철학의 스타일과는 대조적으로 논리학과 형식적 추론 방법의 사용, 개념 분석 및 상징적 또는 수학적 논리의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조사 방법은 버트랜드 러셀, G.E. 무어,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등과 같은 철학자들의 연구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종교학

 

종교학은 보편적으로 사회과학으로 간주합니다. 현재의 지식으로 보면 과거나 현재나 알려진 모든 문화는 어떤 형태로든 신앙체계나 종교적 실천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형태의 종교도 실천하지 않는 고립된 개인이나 집단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종교적 신념이 전혀 결여된 사회가 있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종교의 정의는 보편적이지 않고, 문화마다 종교를 구성하는 것에 대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종교는 공동체로 특징지어질 수 있습니다. 의식은 공동체를 하나로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회적 동물은 규칙이 필요합니다. 윤리는 사회의 요구사항이지만 종교의 요구사항은 아닙니다. 신도, 도교, 그 외의 다른 민간 종교나 자연 종교에는 윤리 규정이 없습니다. 몇몇 종교는 신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지만 다른 종교는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자연적인 것은 반드시 신의 존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과학이나 이성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으로 널리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마법적 사고는 경험적 검증을 위해 사용할 수 없는 설명을 만듭니다. 이야기와 신화는 교훈적이면서도 동시에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이들은 인간의 곤경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종교의 다른 가능성이 있는 특징으로는 오염과 정화, 성스러운 것과 모독적인 것, 성전, 종교 기관과 조직, 희생과 기도가 있습니다. 종교가 직면한 주요 문제 중 일부는 혼란, 고통, 악, 죽음입니다.

 

설립되지 않은 종교는 힌두교, 신도, 원주민 또는 민속 종교입니다. 창시자의 종교는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유교, 도교, 모르몬교, 자이나교, 조로아스터교, 불교와 시크교 등이 신앙입니다. 종교는 신자와 관계가 있어야 하므로 세대를 통해 적응하고 변화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종교가 새로운 우려에 대처하지 못하면 새로운 종교가 출현할 것입니다.

 

공연예술

 

공연예술은 시각예술과 달리 전자는 예술가 자기의 신체, 얼굴, 존재감을 매개체로 하고 후자는 점토, 금속, 페인트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조형 또는 변형하여 예술품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연예술에는 거리공연, 코미디, 댄스, 영화, 마술, 음악, 오페라, 저글링과 브라스 밴드 등의 극장 등이 있습니다.

관객 앞에서 이러한 예술에 참여하는 아티스트는 배우, 코미디언, 댄서, 음악가, 가수를 포함한 공연자라고 불립니다. 또한 공연예술은 작사 작곡과 무대 공예 등 관련 분야의 종사자들에 의해서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출연자는 의상이나 무대 화장 등 자기 외모를 각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술가가 관객에게 작품을 라이브로 선보이는 전문적인 예술 형식도 있습니다. 이것은 퍼포먼스 아트라고 불립니다. 대부분의 퍼포먼스 아트는 아마도 소품 작성에 어떤 형태의 플라스틱 아트도 포함합니다. 춤은 현대 무용 시절에는 종종 플라스틱 아트라고 불렸습니다.

 

시각예술

 

동양미술은 일반적으로 서양 중세 미술과 비슷한 양식으로 표면의 무늬나 국소적인 색(빛, 음영, 반사에 의해 초래된 색의 변조가 아니라 붉은 가운의 기본적인 빨간색 등 물체의 수수한 색을 의미합니다)으로 일해 왔습니다. 이 스타일의 특징은 현지 색상이 윤곽에 의해 정의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현대적인 것은 만화입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인도, 티베트, 일본의 예술에서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고대 그리스 예술은 인간의 물리적 형태를 숭배하고 근육, 자세, 아름다움, 해부학적으로 올바른 비율을 나타내는 동등한 기술의 발달을 이루었습니다. 고대 로마의 예술은 신들을 이상화된 인간으로 묘사하여 특징적인 특징을 보였습니다.

중세의 비잔틴 미술과 고딕 미술에서 정신적 및 종교적 주제의 강조는 교회의 지배를 반영했습니다. 그러나 르네상스에서는 인간의 몸과 풍경을 보다 자연스럽고 입체적으로 묘사한 예술 형식에 물리적 세계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반영되었습니다.